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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도서관
중화의 개념은 명리학뿐만 아니라 동양적 사유 속에서 하나의 진리 기준치로서 큰 흐름을 형성하였던 공통된 틀이었다. 한 사람의 본성을 회복하는 방편으로 천인합일을 추구하는 것은 명리학이 만물 공통 요소를 음양오행으로 보고 이를 통해 중화를 추구하는 것과 일치한다. 중화의 원리에 관한 해석은 단순한 점술의 의미를 넘어 인간에게 주어진 운명이라는 여건과, 개인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조화하려는 긍정적인 의의를 지닌다. 명리학이란 십천간과 십이지지로 나타나는 사시와 한 해의 12절기의 기운이 인간의 삶과 외부적 환경을 구성한다는 전제 아래 중화를 바탕으로 흉을 피하고 길을 찾고자 하는 학문이다. 다시 말해 개인이 태어나면서 무차별적으로 가지는 여덟 개의 천간지지를 운명으로 간주한다면 이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
상관격은 흉신격이므로 원칙적으로 역용해야 한다. 심효첨의 관점에 의하면 상관격은 사흉신격이라 역용을 하는 것이 원칙인데, 재성을 만나면 재성이 상신으로 사용된다. 이 경우는 재성이 상관의 생조를 받으면서 그 재성이 다시 정관을 생조하기 때문이다. 만약 정관이 천간에 투간 했다면, 상관과는 위치가 적당해야 좋다. 또한, 상관격에 상관이 왕하면 일간은 설기가 심하게 되는데, 이 경우 뿌리가 강한 인성을 만나면 인성을 상신으로 사용하면서 성격이 된다. 특히 목일주가 여름에 태어나면 목화상관격이 되는데, 여기에서는 조후로 인해 인성을 상신으로 사용할 때 역할이 더욱 빛난다. 또한, 상관격이 왕하고 일간이 약한데 칠살과 인성이 천간에 투간 한 경우는 일간이 약해서 상관의 설기와 칠살의 극제으로 극설교가한다. 이 ..
인격은 정과 편을 가리지 않고 길신이므로 원칙적으로 순용해야 한다. 일간이 신강하고 인성이 심약하던지, 일간이 약한데 인성이 강한 경우 성격이 되는 구조이다. 인성격에 정관이 있는 경우는 신강하거나 인왕해도 정관의 특수성 때문에 성격이 된다. 인성격에서 일간과 인성이 왕성한데, 식상으로 설기하여 식상을 상신으로 사용해도 성격이 된다. 이 경우는 인성과 식상의 거리가 너무 근접해서 식상의 사용이 힘들지만 않으면 된다. 인성격에서 인성이 너무 왕성하면, 인성격은 사길신격이니 순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인성을 극하는 재성을 상신으로 하여 성격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재성의 뿌리가 너무 강하면 성격이 성립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인성격이 비겁을 상신으로 사용하여 성격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인성격이 ..
상신을 찾으려면 먼저 용신이 정해져야 한다. 그리고 상신은 사길신격과 사흉신격에 따라 순용과 역용의 두 가지 방식을 통해 용신을 조절하여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상신은 사길신격은 용신을 보호하고 도우며, 사흉신격은 용신을 합하거나 제극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더불어 사길신격과 사흉신격의 용신이 모두 왕할 때에는 그 왕한 기운을 설기 하는 것이 상신이 된다. 이러한 것들은 상신의 작용이라 통칭하며, 사주의 배합에서 성격과 패격을 이루는 요인이 된다. 사길신격은 순용을 원칙으로 하며 용신이 제극을 당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용신이 제극을 당했다면 상신의 보호를 받아야 성격이 될 수 있다. 한편, 사흉신격은 역용을 원칙으로 하며 용신을 합하거나 제극하면 성격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사길신격과 사흉신격의 용신..
격국 용신을 제대로 설정하지 못하면 상신 또한 잘못 설정되기 때문에 原局의 분석에 큰 오류가 발생한다. 따라서 격국 용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 격국 용신의 변화에 대해서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월령지장간의 변화가 격국 용신의 변화에 까지도 영향을 준다. 사주 원국이 정해졌다고 해서 격국이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격국 용신이 변화하게 되는데, 그 변화의 요인으로 월령지장간이 큰 위치를 점한다. 따라서 『자평진전』의 월령지장간 이론을 분석해나가기로 한다. 10가지 신을 설정하여 응용한 것은 명리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진전인데, 그 의의는 새로운 관계의 단계를 세웠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명리의 분석은 비유적 상의 분석에서 더욱 추상적인 관계의 분석으로 도약하였다. 금법의 시기에 이러한 ..
월령지장간이론이 성립되기까지 영향을 준 서적은 다음과 같다. 그 저서들로는 서자평이 주해한 『락록자삼명소식부주』와 『옥조신응진경주』 및 직접 저술했다고 알려진 『명통부』, 서대승의 저작인 『자평삼명통변연원』 과 『연해자평』, 만민영 의 『삼명통회』, 장남의『명리 정종』등이 있다. 따라서 이 서적들에 나타나 있는 격국용신의 특징을 나열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통하여, 이를 계승 발전한 『자평진전』의 격국용신론의 특징을 찾아내고자 한다. 『자평진전』에 서술된 격국용신론의 특징은 월령을 중심으로 격국용신을 정하는 것이며, 그에 따른 상신이 정해졌을 때 운용되는 성패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때, 격국용신을 정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개념이 바로 월령지장간 이론이다. 『자평진전』에서는 일간과 월령지장간의..
『자평진전』에 제시된 격국 용신에는 월령지장간, 상신, 사길신격, 사흉신격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월령지장간은 서자평과 서대승 등이 주장한 지장간이론을 계승하여 정립되었다. 격국용신은 일간과 월령지장간의 생극제화를 통해 결정된다. 이때는 월령에서 생극제화를 이루는 사길신격, 사흉신격을 적용방법을 제대로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격국용신이 정해지고 난 후에 상신을 정하여 일간과 격국용신, 상신의 3자 구도가 입체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자평진전』의 핵심이다. 본래『자평진전』은 현존하지 않는 명리서이다. 서악오가 『자평진전평주』를 저술하면서 심효첨의 관법을 잘 적용해서 평주를 한 것이 아니라 서악오식의 『자평진전』을 평주를 하였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서악오의 『자평진전평주』에 나타난 용신의 개념을 현..
오행은 물질이 상호 조합이 되면서 일어나는 생장 소멸 작용에 의하여 다섯 가지의 기운(氣運)이 집중과 고양을 일으키는 상징을 의미하였다. 오행의 五는 ‘목화토김수’ 다섯을 의미하며 행은 운행을 뜻한다. 즉 다섯 가지 물질이 대표하는 기운이 만물에 운행함으로 사물을 구성한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목, 화, 토, 김, 수라는 오행의 다섯 가지 원소는 우주의 원리를 비롯한 자연현상과 인간의 삶을 해석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라는 점에서 상징화되면서 각각의 기운이 지닌 특성과 더불어 체계화되기 시작하였고 존재와 작용의 유래를 설명하는 원리로써 자리 잡게 되었다. 명리학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운명을 사전에 알아내어 나쁜 것을 피하고 좋은 것을 취하기 위한 것이다. 인간은 천지의 기운을 받아 태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