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1/03/2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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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평진전』에 제시된 격국 용신에는 월령지장간, 상신, 사길신격, 사흉신격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월령지장간은 서자평과 서대승 등이 주장한 지장간이론을 계승하여 정립되었다. 격국용신은 일간과 월령지장간의 생극제화를 통해 결정된다. 이때는 월령에서 생극제화를 이루는 사길신격, 사흉신격을 적용방법을 제대로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격국용신이 정해지고 난 후에 상신을 정하여 일간과 격국용신, 상신의 3자 구도가 입체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자평진전』의 핵심이다. 본래『자평진전』은 현존하지 않는 명리서이다. 서악오가 『자평진전평주』를 저술하면서 심효첨의 관법을 잘 적용해서 평주를 한 것이 아니라 서악오식의 『자평진전』을 평주를 하였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서악오의 『자평진전평주』에 나타난 용신의 개념을 현..
오행은 물질이 상호 조합이 되면서 일어나는 생장 소멸 작용에 의하여 다섯 가지의 기운(氣運)이 집중과 고양을 일으키는 상징을 의미하였다. 오행의 五는 ‘목화토김수’ 다섯을 의미하며 행은 운행을 뜻한다. 즉 다섯 가지 물질이 대표하는 기운이 만물에 운행함으로 사물을 구성한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목, 화, 토, 김, 수라는 오행의 다섯 가지 원소는 우주의 원리를 비롯한 자연현상과 인간의 삶을 해석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라는 점에서 상징화되면서 각각의 기운이 지닌 특성과 더불어 체계화되기 시작하였고 존재와 작용의 유래를 설명하는 원리로써 자리 잡게 되었다. 명리학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운명을 사전에 알아내어 나쁜 것을 피하고 좋은 것을 취하기 위한 것이다. 인간은 천지의 기운을 받아 태어나..
음양은 도(道)를 다르게 표현한 것이다. 일음일양(一陰一陽)이란 순환하는 음양의 변화를 나타내며 하나의 음(陰)과 하나의 양(陽)만 있는 도(道)는 따로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인간은 변화하는 음양을 기반으로 하는 도의 세계에 존재한다. 구체적으로 일음일양란 음양의 추이, 소장(消長)과 상착(相着)이라는 운동성을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만물이 생장 소멸되는 변화의 핵심이 된다. 도는 인식 이전의 세계이지만 음양이라고 표현하면 인식의 세계와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된다. 이는 음양이 만물의 근본이 되어 변화를 주도하므로 만물이 존재하는 양식도 음과 양에서 비롯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초기에 나타난 음양의 의미는 음지(陰地)와 양지(陽地)라는 구체적인 형상을 나타내었지만 음과 양의 속성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