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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의 개념과 사주의 분석

베지멀 2021. 3. 27. 08:07

중화의 개념은 명리학뿐만 아니라 동양적 사유 속에서 하나의 진리 기준치로서 큰 흐름을 형성하였던 공통된 틀이었다. 한 사람의 본성을 회복하는 방편으로 천인합일을 추구하는 것은 명리학이 만물 공통 요소를 음양오행으로 보고 이를 통해 중화를 추구하는 것과 일치한다. 중화의 원리에 관한 해석은 단순한 점술의 의미를 넘어 인간에게 주어진 운명이라는 여건과, 개인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조화하려는 긍정적인 의의를 지닌다.

명리학이란 십천간과 십이지지로 나타나는 사시와 한 해의 12절기의 기운이 인간의 삶과 외부적 환경을 구성한다는 전제 아래 중화를 바탕으로 흉을 피하고 길을 찾고자 하는 학문이다. 다시 말해 개인이 태어나면서 무차별적으로 가지는 여덟 개의 천간지지를 운명으로 간주한다면 이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해석이 바로 중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중화란 팔자의 오행이 명리적으로 조화가 안 될지라도 개인의 능동적 의지와 실천을 통해 명과 운을 바로 잡아 균형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를 함께 내포하는 것이다. 명리학의 해답은 수동적으로 주어진 상황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인 사주에 대해 후천적인 개인의 의지와 실천으로 명과 운의 균형을 이룰 수 있다는 것까지 포함한다. 그러므로 명리학에 적용된 중화의 관점은 천명이라 여겨지는 자연의 법칙 속에 한 사람에게 주어진 운명적 요건과 이를 극복하려는 의지 사이에 조화와 균형을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명리학은 음양과 오행의 관계에 기초한 생극제화와 춘하추동의 계절의 변화에 근거하여 인간의 부귀 빈천을 알아보고, 길흉화복을 예측하며 궁극적으로는 추길피흉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명운을 파악하는 데에 예측과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고 탄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것은 현대 명리학의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과거의 관점에서 명리학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과거의 사상과 인식 체계를 현대적 관점으로 수용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사주를 분석할 때, 기세를 바탕으로 한 억부론과 계절을 바탕으로 한 조후론, 월령을 기준으로 한 격국용신론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격국용신을 정하는 기준이 명확해야 사주를 합리적으로 예측하고 판단할 수 있다. 격국용신론의 특징은 월령을 중심으로 격국과 용신의 상관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상신이 정해지면 명운의 패성에 접근할 수 있다. 이것이 월령지장간 이론이다. 월령지장간 이론은 일간과 월령지장간의 생극제화를 통해서 사길신격과 사흉신격의 격국용신이 정해진다. 격국용신이 정해지고 난후에 상신을 정하여 일간과 격국용신, 상신의 3자 구도가 적용되는 것이 『자평진전』의 핵심이론이다. 이때, 격국 용신의 상관성을 올바로 설정해야 상신을 통한 원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격국 용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 격국 용신의 변화에 대해서도 잘 파악하고 있어야한다. 또한 사주원국이 졌다고 해서 격국이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격국 용신이 변화하게 되는데, 성격이 패격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패격이 성격으로 변화할 수도 있다. 한편, 격국 용신의 변화에 있어서는 월령지장간을 중심으로 합·충·형이 작용하면서 지지가 변화하고, 이에 따라 격국 또한 변한다. 『자평진전』에서는 합·형·충의 발생과 해소 관계에 있어서 육합이나 삼합의 작용력이 형이나 충보다 우선하는 ‘합우선론’의 논리가 적용되고 있다. 또한 년, 월, 일, 시에서의 합·형·충의 작용에 있어서도 시지가 ‘시결정론’적 관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다른 변화 요인으로 꼽히는 대운의 변화에 있어서는 사주 원국에 대운을 적용하면 한 사람이 살아가는 환경적 요소와 길흉을 예측할 수 있다. 사주 원국을 해석함에 있어 삶의 형태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그 변화는 대운에 의해서 격국 용신이 변화할 때 발생한다. 대운의 변화를 적용함에 있어서는 사주 원국의 변화를 관찰하는 방법과 동일시하여 적용한다. 운에 따른 격국의 변화가 발생하면 이와 동시에 상신 또한 변화한다. 적천수의 억부용신은 개인이 원하는 사생활, 즉 재물이나 가족관계 등 육친에 대한 대처능력을 판단하여 주로 운명의 길흉을 파악하는 데 용이하고, 궁통보감의 조후용신은 개인의 출생 계절에 따른 체질과 그로 인해 세상을 받아들이는 자세나 희로애락의 감정 등을 파악하여 심리적 존재로서 인간의 행복 조건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며, 자평진전의 격국용신은 공존의 존재로서 인간의 사회적응 능력을 파악하여 사주 주인공의 대외적인 직장생활, 사회적인 문제, 사회활동 반경의 크기 등을 판단하여 인생의 성패를 예측하는데 아주 유용하였다.

참고문헌 : 양희랑, 2021, 명리학사에서 본 子平의 명리학과 中和의 방법론적 지평, 공주대학교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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