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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도서관
격에는 진격(眞格)과 가격(假格)이 있는데 진격은 월 지장간 본기 중에서 격을 정한 것이고 가격은 월 지장간이 투출되지 않아서 기세의 주도권을 잡은 오행으로 격을 정한 것이다. 제대로 격이 정해지지 않은 가격의 경우는 대운에서 격이 이루어지는 조건이 충족되면 성격(成格) 한다. 즉 대운에 따라 격국도 변하는데 이런 경우 사회적 활동의 변화가 있다. 또한, “한 사주에는 격국이 한 종류만 나오는 것은 아니다. 사주가 모두 격국이 정해지는 것도 아니다. 격국이 불분명한 경우에는 직업변화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진소암의 정선명리약언(精選命理約言)에서는 “월지(月支)의 지장간(支藏干)은 두 개나 세 개인 경우가 있는데 그 취용(取用) 하는 방법은 예로 일간 甲木이 寅월에 태어났다면 먼저 지장간(支藏干) 중의..
격국은 용신과 더불어 명리학에서 가장 핵심을 이론이다. 격국은 사회활동의 모습을 보여주는 명함이라 할 수 있다. 격국은 사주의 형식과 틀로서 격국을 통해서 사주 그릇의 크기와 용도, 역할의 역량을 가늠할 수 있다. 격국의 성패(成敗)는 사주의 질량(質量)과 고저(高低)를 나타내는 중요한 부분이다. 직업적인 성향이나 성격, 특성, 특기, 적성 등의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자신의 직함, 신분 등의 타고난 그릇이고 개인의 운명적 지향점이고, 자신의 인격을 나타낸다. 서자평은 명통부(明通賦)에서 최초로 월령을 위주로 격국을 정하고 사주 전체의 기세(氣勢)를 살펴서 격국을 정하는 법을 제시했다. 명통부의 격국 인식은 이후에도 큰 변화 없이 서자승의 연해자평(淵海子平)으로 이어졌고, 장남의 명리정종(命理正宗)은..
연해자평에서는 편인을 “도식(倒植)은 재신을 충(沖) 하는 것을 말하며 일명 탄담살(呑啗殺)이라 한다. 재신을 취용할 경우 이를 보는 것을 크게 꺼리며 식신을 취용할 경우에도 또한 이를 보는 것을 꺼린다. 도식은 가령 甲木이 壬水를 보는 것 등이다. (···) 이른바 甲木이 식신을 취용할 경우 壬水 도식을 크게 꺼린다. 무릇 명중에서 식신과 도식을 대하면 주로 복록과 수명이 천박(淺薄)하게 된다.”고 기술하고 있다. 팔자심리추명학에서는 편인의 특성을 “생동감이 없으며 없는 것에 대해 불만스럽게 생각하고, 분수를 지키고 만족할 줄 알면서도 강한 욕망을 가지며, 폐쇄적이면서도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며, 담백하면서도 명예를 생각하고, 관념을 단순화시키면서 오히려 번잡한 사례를 생각하고 고독하다. 타인이 자..
연해자평에서는 정재를 “정재는 나의 아내와 재물이다. 여자는 재물을 가져와서 나를 섬기므로 반드시 정신이 강건한 연후에 재물을 쓸 수 있다. 가령 내 몸이 스스로 병들고 나약하여 떨쳐 일어나지 못하면 비록 처재(妻財)가 풍후해도 단지 눈으로만 볼 수 있을 뿐 마침내는 터럭만큼도 수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재성은 득시(得時)하고 재다(財多)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기술하고 있다. 팔자심리추명학에서는 정재의 특성을 “육체는 정신적 주체 자아가 가장 구체적으로 통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감각기관의 편안함을 중시하고, 통제가 가능한 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하며 실용적 이익 추구를 하는 편으로 자아 육신을 통제, 제한하면서 자아 육신과 친밀한 관계가 되는 것이다.”고 기술하고 있다. 현대 명리학에서 재성은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