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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도서관
丙火는 태양에 비유되어 빛의 밝음과 따뜻한 열기를 제공하여 생명체를 기르는데 사계절마다 작용력은 다르다. 적천수천미에서는 "丙火는 맹렬하여 서리나 눈을 얕잡아보고 업신여긴다. 능히 庚金을 제련시킬 수 있으나 辛金을 만나면 도리어 두려워한다(丙申合水). 土의 무리에게 자애를 베풀며, 水가 날뛰어도 절개를 드러낸다. 寅午戌 화국(火局)을 이루고 있을 때 甲木이 오면 모든 것을 태워 없앤다."고 하였다. 丙은 태양에 비유되어 밝은 빛으로 어둠을 밝게 하는 힘이 있으니 희망적인 메시지를 준다. 또한 예(禮)를 표상하여 예의범절을 중요시하는데 화기가 적절하지 못하면 무례를 범할 수 있다. 丙은 "사물의 동작이나 형상을 관찰해서 보고 배우는 능력이 탁월하다. 밖으로 펼치고 활동하는 것이니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현대 명리학에서 일간은 사주의 주체이며 사주팔자 중에서 ‘나’를 나타내고 있다. 일간을 중심으로 다른 간지, 행운의 관계성을 분석하여 성격, 적성, 부귀, 건강 등 운의 흐름을 해석하고 추론한다. 일간은 음양과 오행으로 구분되며 그에 따른 주체인 ‘나’의 특징이 나타난다. 일간을 음양으로 구분하여 나누면 양은 시작, 확산, 뻗음의 특성으로 정신력과 행동력, 음은 마무리, 수축, 응축의 특성으로 적응능력이 뛰어나 시대변화에 맞춰나가는 특성이 있다. 일간을 음양과 오행으로 구분하면 木은 甲, 乙, 火는 丙, 丁, 土는 戊, 己, 金은 庚, 辛, 水는 壬, 癸이다. "甲일간은 陽木으로 양의 특성과 木의 특성을 겸비하였고, 乙일간은 陰木이므로 음의 특성과 木의 특성을 겸비하였다고 할 수 있다. 丙일간은 陽火이니..
정관격(正官格)은 일간에 뿌리가 있으면서 재관인(財官印)을 모두 갖추고 있으면 평생을 별 애로 없이 순탄하게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다. 자평진전에서 “정관이란 나를 극하는 것이다. 비록 칠살과 다른 점은 있으나 일간을 극제(極制)하는 것에서는 결국 그 작용이 같은 것이다. 그런데 정관격은 어찌해서 형충파해(刑沖破害)를 절대로 꺼리는 것인가? 그 이유는 정관이 존귀(尊貴)함을 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천지 만물의 영진(靈長) 이라고 하지만 교만(驕慢)함을 바로 잡아야 한다. 비록 천자(天子)의 귀(貴)를 누리는 사람도 역시 하늘의 뜻을 거역할 수 없다. 정관이란 존귀함을 뜻하니, 나라에 비유하면 국왕이 되고, 가정에 비유하면 부친이 된다. 그러므로 정관을 형충파해 하는 것은 모두 하극상으로 어찌 용..
상관격(傷官格)은 일간이 생하고 음양이 다른 오행이다. 월지가 상관이거나 월지중 상관이 투출 하는 것이며 정관을 상하게 한다는 의미가 있다. 정관은 남자에게는 자식·직장·명예, 여자에게는 남편·직장·명예에 해당한다. 자평진전에서는 “상관은 비록 길신은 아니지만 수기(秀氣)인 것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문인(文人)과 학사(學士)에 상관격이 많다. 여름의 木이 水를 보고 겨울의 金이 火를 보면 더욱 빼어나고 뛰어난 수기(秀氣)이다. 격국 중에 상관격이 가장 많고 변화 또한 많다. 기후를 보아야 하고, 강약을 보아야 하고, 희기(喜忌)를 살펴야 하고, 순잡(純雜)을 관찰해야 하니, 미묘하고 또 미묘하니 일괄적으로 논할 수 없다.”고 하였다. 상관은 일간의 힘을 빼는 것이므로 뿌리가 튼튼해야 하며 편인으로 제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