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지식 도서관

비견, 겁재, 식신, 상관격의 특성과 직무에 대하여 본문

카테고리 없음

비견, 겁재, 식신, 상관격의 특성과 직무에 대하여

베지멀 2021. 10. 22. 08:11

격국은 사회 속에서 지향하는 바를 뜻하며 일간의 사회성과 대외적인 활동무대를 나타내는 것으로 사주를 대표하는 것이다. 격국은 직업적인 성향이나, 성격, 특기, 적성 등의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십성은 일간의 생극 관계를 비교하여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협의적 함의를 지니지만 격국은 사주 원국의 일간을 비롯한 나머지 7글자와의 관계 및 대운, 세운의 흐름도 함께 보면서 상호 연관성 분석으로 직업, 직무 속성의 포괄적 의미가 있다. 예를 들면 정관격이지만 재생관의 구조와 관인상생의 구조는 직무 속성이 다를 수 있다. 음양오행의 생극제화에 의해 분류한 비견격, 겁재격, 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정관격, 편인격, 정인격에 대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비견격은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것이다.

비견격은 자신감과 추진력, 독립심이 강하다. 식신과 재성이 왕성하면 큰 재물을 모으고 재성과 관성이 왕하면 관직에서 이름을 날린다. 식재관이 잘 갖추어지면 사업가로 부귀하게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자신만의 지나친 아집이 나타나기도 한다. 비견격이 “정관과 편관이 있을 때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봉사심이 있고 타의 모범이 되어 공공기관에서 봉사하는 타입이다. 그러나 관이 미약하거나 없을 때는 과속하는 자동차에 브레이크가 없는 것과 같아서 위험요소가 많을 수 있다.” 비견격은 일찍 사회생활에 참여하고 자수성가형이 많으며 주도적, 경쟁적, 독립적, 모험적, 도전적, 자유로운 직업, 다른 사람의 간섭이 적은 일, 특수기술, 독립적인 직무 속성 분야에서 종사할 경우가 많다.

겁재격은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것이다. 겁재격은 “식상으로 잘 설기(泄氣)되거나 관성으로 통제할 수 있어야 길하다. 관성만 있고 식상이 없으면 보수적이고 식상만 있고 관성이 없으면 제멋대로이다. 비겁과 인성이 많으면 하격(下格)으로 보며 성격적으로는 조급하고 질투와 의심이 많으며 이기적이다.” 비견격과 겁재격은 관성이 있어 적절한 통제를 받으면 길할 수 있다. 겁재격은 비견격에 비해 의지도 강하며 자신감과 추진력이 있으나 자만심, 냉혹함, 독선적, 투기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겁재격은 개척정신, 독립적, 자립정신, 경쟁적, 한정된 특수 분야 및 재능 발휘, 자유로운 직무환경, 단독적으로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업무, 경쟁이 필요한 직무 속성 분야에서 종사할 경우가 많다.

식신격은 일간이 생을 해 주는 오행 중에 음양이 같은 것이다. 식신은 재성을 생을 해주고 일간과 비겁을 설기하며 칠살을 다스려서 유용하게 탈바꿈시키는 길신이다. 식신이 있으면 재복(財福)이 두텁고 음식이 풍족하며 즐겁고 자족한 생활을 한다. 식신격은 순수하게 표현하는 것으로서 일간이 뿌리가 있고 힘이 있으면 표현력, 욕구 능력, 활동력이 좋고 “생활용품과 관련된 직업이나 자신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연구 개발하는 일에서 재능을 발휘한다.” 또한, “식신격에 관성을 쓰면 감사나 통제 관련된 직장생활, 연구기관에 인연이 많다. 식신이 왕성한 관살(官殺)을 통제하면 어려운 환경이나 조건에 대항하여 힘든 고난과 질병, 위기 등을 적극적으로 극복할 수 있어서 생살필설(生殺筆舌)의 직업과 인연이 많다.” 식신격은 활동적, 교육지도, 유연성, 성실, 근면, 정직함, 총명, 열정, 아이디어, 명랑함, 감수성, 연구심, 협력적인 직무 속성 분야에서 종사할 경우가 많다. 상관격은 일간이 생을 해 주는 오행 중에 음양이 다른 것이다.

상관격은 “지배와 간섭을 배격하고 질서와 통제를 싫어하며 성급한 개성이 어려서부터 나타난다. 상대를 원망하거나 사회에 대한 불신도 많게 된다. 대체로 인생의 파란과 험준함이 많은 것이 상관이다. 상관은 내 기운은 빼가는 것이니 일간의 뿌리가 튼튼해야 한다. 인성과 재성이 튼튼하면 재주가 좋고 상상력, 예술성이 발휘되며 매사에 자신감이 있다. 기존의 것을 모방, 응용, 개혁, 변화시키는 능력이 탁월하다. 언변과 화술이 뛰어나나 비판적, 반항적 기질을 갖고 있다. 한번 마음에 안 들면 그때부터는 계속 무시를 해 버린다. 그러나 한번 자신의 마음에 들면 헌신적인 태도를 보인다.” 상관(傷官)이 재성(財星)을 만나면 자기의 생각이나 연구에 대한 결과물을 만든다. 감정을 잘 표현하여 변화와 모방을 하는 능력이 뛰어난 특성이 있다. 상관격은 언론, 방송, 감수성, 예술성, 모방 능력, 독창성, 차별화, 개성적, 언변 능력 활용, 창의력이 발휘되는 직무 속성 분야에서 종사할 경우가 많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