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지식 도서관

시간의 특징과 명리학을 활용한 시간관리법의 필요성 본문

카테고리 없음

시간의 특징과 명리학을 활용한 시간관리법의 필요성

베지멀 2021. 2. 28. 13:55

시간 관리능력이란 '매일의 일과에 대한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목록을 작성하며, 일의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실행하는 것'이다. 명리학에서는 사주구조를 분석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우주가 창조되면서 생겨난 시간과 공간이라는 개념도 생각해볼 수 있다. 즉, 우리 인간은 이 두 가지의 한계 속에서 살아간다. 그러므로 얼마나 시간을 잘 활용해서 살아가는지 그리고 얼마나 공간을 잘 활용할 수 있는지가 아주 중요하다.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은 결국 세월이라는 시간과 살고 있는 공간 그리고 물질이다. 이렇듯 넓게 본다면 시간과 공간은 우주가 탄생하는 순간부터 가장 첫 번째로 존재하게 된다. 공간과 시간은 세계의 국가 간, 인종 간, 종교까지도 역사라는 시간 속에 영역의 확보를 위한 발견, 개척, 투쟁 등의 공간적 지배구조로 이어져 왔음은 자명하다. 신화의 탄생에서부터 인류가 개화되고 문명 문화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과정 속에서 그 주체가 되어진 인간은 잉태 시기부터 모의 태반이란 공간으로부터 시작된다. 결과적으로 그렇게 출생한 인간은 죽는 날까지 시간과 공간이란 문제에 익숙할 수밖에 없으니 그 문제를 잘 풀고 이용하는 자가 권력과 부를 거머쥐었고 개개인별로 성공과 실패의 길에서 선택된 결과를 감당해야 했다. 또한 누구나 자신의 삶을 시공간이란 주어진 한계 속에서 지혜롭게 이끌고 싶었을 것이다. 시간과 공간성이란 과학화된 현대의 인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약속(시간)과 약속 장소(공간)는 하루 동안에도 수없이 반복되는 사회생활의 근본이다. 또 인간관계와 선택해야 하는 직업적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취미생활을 포함한 사회적인 활동 요소마다 이 시간과 공간 관계는 알게 모르게 매우 중요하게 작용되고 있는 것이다. 시간은 세월을 말하는 것으로 즉 어느 때라는 기간과 일자 시간을 말하는 것이다. 사주의 10개의 십성의 기질에 따른 시간 기능과 공간기능과의 관계는 십성의 편중이나 격국에 따라 검사해볼 수 있다.

시간 기능에 관한 연구에 우리는 어떠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그것은 아마 자신의 시간관리 기능에 관한 정보를 통하여 자신이 시간관리를 잘하는 장점을 가졌다면 그 장점을 살리고, 시간관리를 잘하지 못하는 단점을 지녔다면 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해주는 데에 의의가 있을 것이다. 나아가 시간 기능이 우수한 사람인 경우는 사회생활에 있어서 시간 기능이 우수한 장점이 그 사람의 직업과 적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자신의 타고난 능력을 살려 보다 행복한 삶을 위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에도 의의가 있을 것이다. 시간에 대한 사전적인 정의를 알아보면 시간이란 '과거로부터 현재를 통해 미래로 움직이는 비공간적인 연속체'로 정의된다. 수수께끼 같은 시간의 개념은 흐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진행은 사실 이해하기 어렵다. 예로부터 시간은 관측할 수 있는 세계가 속해 있는 3차원과 따로 분리해서 생각했다. 그러나 오늘날의 현대 물리이론은 시간과 공간을 시공간 연속체라고 하는 단일한 양으로 통합시켜 이해하고 있다. 현재는 시간의 개념들을 여러 가지 사회의 변화를 설명하는데에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가 속해 있는 이 우주도 나름대로 시간의 개념을 가지고 변화와 노화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 픽사베이>

시간은 시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형성되기 이전부터 이중적 의미를 담고 있었다. 희랍어인 크로노스와 카이로스가 바로 그렇다. 크로노스는 측정 가능한 물리적 개념의 시간이고 카이로스는 하나의 의미를 가진 시간이다. 현대 사회에 대하여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정보화 사회가 도래할 것이라 예측했고 실제로 그런 시대를 맞이했다. 또한 그의 저서인 '부의 미래'에서 그는 시간에 대한 색다른 견해를 보였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사람들이 시간을 활용하는 모습이 달라지고, 그때 시간경영이 매우 큰 역할을 하리라는 것이었다. 많은 은행과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시간을 훔치며 많은 이익을 챙기고 있다. 서점이나 도서관을 방문하면 하루에 5분이라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에 대한 서적이 매우 많다. 우리는 유한한 존재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자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시간관리는 개개인의 시간경영인 것이다.

시간은 굉장히 독특한 특징을 가졌다. 시간은 매우 신비하다. 우리는 시간을 달력과 시계로 측정하지만 사실 시간은 우리가 가진 어떠한 척도로도 측정할 수 없다. 그리고 시간은 매우 귀중하다. 시간은 돈이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생명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만큼 시간은 매우 가치가 높다. 시간은 제한된 자원이다. 우리는 불사의 존재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시간은 유한하며 그래서 제한된 자원이다. 그러면서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주어지는 것이 시간이다. 그 누구도 하루에 24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없다. 그리고 시간은 계속 흘러간다. 우리는 시간을 붙잡아둘 수 없다. 우리가 즐거운일을 하면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고, 지루한 일을 하면 느리게 흐르는 것처럼 느끼지만, 시간은 항상 동일하게 흐르고 있다. 또한 시간은 일회적이다. 우리는 더 이상 과거를 살 수 없고, 미래를 미리 살아볼 수 없다. 우리는 항상 현재만을 살 수 있으며, 지나간 현재는 과거가 되어 다시는 경험할 수 없다. 그래서 시간은 기회이다. 모두에게 동일하게 주어지고, 유한하게 주어지는 것이 시간이지만 시간은 다양한 형태로 우리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시간은 힘이 세다. 우리를 성숙시키고, 나이 들게 하며, 아무리 강한 권력자라고 해도 그를 권력의 끝에서 밀어내어 죽음으로 향하게 한다. 그 누구도 시간을 거스를 수 없다. 이러한 시간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당연하게도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더 많이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시간은 하루 24시간으로 누구에게나 동일하지만, 같은 시간 내에 누군가는 많은 것을 해낼 수 있고, 누군가는 어느 것도 해내지 못하곤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관리를 통해 우리의 삶과 질을 높여야 한다. 그것은 우리가 희망하는 여러 가지의 바람직한 삶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 정영자, 2008, 사주구조와 시간관리의 효율성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