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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오행의 특성과 천간지지와의 연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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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오행의 특성과 천간지지와의 연관

베지멀 2021. 7. 16. 08:46

명리학은 출생한 날의 연월일시(年月日時)의 기운을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로 치환한 후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생극제화(生剋制化)를 통해 상호관계를 해석하여 운명(運命)을 판단하는 추론체계를 말한다.79) 명리학은 사주(四柱), 사주팔자(四柱八字), 추명학(推命學), 운명학(命運學)으로 부르기도 한다. 음양설의 기원은 시경(詩經), 서경(書經), 역경(易經)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태양과 관련된 자연현상(自然現象)에서 시작되었다. 낮과 밤, 봄과 가을, 여름과 겨울, 양지와 음지, 하늘과 땅, 산과 강 등이 짝을 이루면서 존재하는 것처럼 상호작용에 따라 삼라만상이 전개되는 것으로 자연현상에서 음양개념이 형성되었다.

음양의 개념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점진적으로 의미가 확장되었고, 자연 및 사물의 규칙적인 변화를 설명하는 체계적인 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신기주는 음양에 따른 특성연구에서 음양의 의미는 기후, 방위, 계절 등으로 확장되었고, 음은 밤, 고요함 양은 태양, 낮의 특성이라고 하였다. 양원석은 음양은 상대적 특성을 가지는데, 음의 특성은 어둡고 탁하고 약하고 부드럽고 무겁고 고요하고 물러나며, 양의 특성은 밝고 맑고 따뜻하고 단단하고 아름답고 가볍고 나아가고 움직인다고 정리하였다.

음양에 따른 성격특성은 학자마다 차이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오행은 木·火·土·金·水의 다섯 기운이다. 고전 상서(尙書)의 홍범(洪範)에는 오행 특성을 “水는 적시고 내려가는 것이고, 火는 타면서 올라가는 것이고, 木은 굽고 곧은 것이고, 金은 따르고 바뀌는 것이고, 土는 심고 거두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오행은 상생과 상극의 원리를 가지고 있다. 상생원리는 상호 성장과 발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을 말한다. 木은 火, 火는 土, 土는 金, 金은 水, 水는 木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상극원리는 木剋土, 火剋金, 土剋水, 金剋木, 水剋火를 말한다. 木은 土를, 火는 金을, 土는 水를, 金은 木을, 水는 火를 극하는 것이다. 오행의 속성은 상생 중에도 상극, 상극에도 상생의 원리가 포함되어 있다. 木은 인(仁)으로 어질고 부드러우며 자애롭다. 火는 예(禮)로서 성장·확산·변화를 추구하고 열정이 있으며 명랑하다. 土는 신(信)으로 포용·조화·중재로 과묵하고 중후하며 신용이 있다. 金은 의(義)로서 강직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책임감 의리가 있다. 水는 지(智)로서 총명하고 지혜가 있으며 생각이 깊다. 오행의 현대적 연구에서 정국용은 성격특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일반적 오행의 성정을 “木은 유순하고 화평과 질서를 좋아하며, 火는 성질이 급하고 예의에 밝고 공경심이 높다. 土는 신의가 강하고 감성적이고 책임감이 강하며, 金은 강렬하고 결단성이 있으며 의리를 중시하고, 水는 부드러우며 감성적이다.”고 하였다.

박영창은 진로 적성에 있어서 명리학적 보완 가능성에 관한 연구에서 오행의 일반적 특성을 “木은 인자하고 솔직하고 부드럽고, 火는 내유외강이고 밝고 치열하고, 土는 충성스럽고 성실하고 신중하고, 金은 결단력 있고 의협심이 있고 용맹하고, 水는 외유내강하고 기민하고 영민하다.”고 하였다. 최성수는 오행의 특성을 “木은 변화무쌍하고 천진난만하며 활발하고 미래지향적이며 집중력이 높지만 집착하는 특성이 있고, 火는 일을 분명하게 처리하고 여유가 없고 투쟁적이고 폭발하며 현재 지향적인 특성이 있다. 土는 믿음이 깊고 대립을 중화시키고 완숙하고 중후한 특성이 있으며, 金은 의리가 있으나 필요에 따라 이용하고 냉정하게 버리는 특성이 있으며, 水는 유연하고 생각이 깊으며 유동적 특성이 있다.”고 하였다.

천간은 木·火·土·金·水로 구성된 오행을 음양으로 구분하여 십간을 이루고, 지지는 木·火·土·金·水로 구성된 오행을 음양으로 구분하여 십이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천간지지는 중국을 비롯해 한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많은 문화 요소들과 결부되어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띄면서 유의미하게 활용되고 있다. 천간은 하늘의 기운이고 지지는 땅의 기운이다. 천간은 甲·乙·丙·丁·戊·己· 庚·辛·壬·癸이고 오행의 기운을 표출하고 음과 양으로 나뉜다. 甲·丙·戊·庚·壬은 양이고 乙·丁·己·辛·癸는 음이다. 오행으로 분류하면 甲乙은 木, 丙丁은 火, 戊己는 土, 庚辛은 金, 壬癸는 水이다.

지지는 천간의 기운을 받아서 간직하고 있는 것이며 子·丑·寅·卯·辰·巳·午· 未·申·酉·戌·亥이다. 지지는 음과 양으로 구분하며 오행의 기운을 담고 있다. 子·寅·辰·午·申·戌은 양이고 丑·亥·酉·未‧巳‧卯는 음이다. 오행으로 분류하면 寅卯는 木, 巳午는 火, 辛酉는 金, 亥子는 水, 辰戌丑未는 土이다. 지지는 지장간(支藏干)88)의 기운을 감추고 있어서 두세 개의 기운이 함께 존재하여 복잡하고 변화가 많다. 지지는 춘하추동의 사시(四時)에 배속되어 있으며 지지도 천간과 같이 형상과 성향을 추론할 수 있다. 지지는 한습난조(寒濕暖燥), 방향과 계절과 시간, 동물 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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