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지식 도서관

명리학과 직업적성에 관한 연구들 본문

카테고리 없음

명리학과 직업적성에 관한 연구들

베지멀 2021. 6. 26. 07:27

명리학 이론의 연원에 관한 연구에서 김만태는 명리학의 기원과 한국 명리학의 전승 과정 및 활용 양상 연구로서 “사주 명리의 근원적, 사상적, 철학적 측면에 관한 학문적, 문화적, 융합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심규철은 동양철학과 일월 오성(日月五星)의 운행과 관련, 과학으로 천문 체계를 바탕으로 한 명리학의 발전과정을 연구하였으며 국가적 공인 자격증 제도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강성인은 회남자(淮南子)의 음양오행론이 명리학에 채용된 연원을 논증하였으며, 이명재는 명리학의 연원과 지명 체계의 변천 과정을 고찰했다. 신기주는 명리학의 중화(中和)적 해석을 통해 인간에게 주어진 운명의 여건과 주체적 삶을 조화하는 의의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명리학과 직업적성의 연관성 연구에서 심광숙은 직업적성의 명리학적 연구로 직업적성의 근원을 밝혀 성격이나 직업 흥미 등을 객관적이고 일관성있는 해석체계로 분석하였다. 박영창은 명리학적 직업적성론 연구에서 이석영의 사주 첩경을 통한 직업 이론 사례분석으로 명리 직업적 성과 기존 진로 지도 이론은 상호 보완적 역할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정의록은 명리학적 직업적성 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용신, 격국, 오행 순으로 직업선택 판단에 대한 적중률이 높다고 주장하였다. 안상호는 군인과 경찰을 대상으로 진로 및 직업적성에 대한 명리학적 이론을 다양한 방법으로 직업적성을 분류하여 연구하였으나 한계점이 있는 연구임을 밝혔다. 김기승은 명리 이론을 활용한 선천 적성검사 연구에서 명리학이 연구 도구로 충분한 가치가 있음을 주장했다. 안성재는 격국과 대학 전공의 연관성을 연구하였으며 격국이 전공선택에 있어서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나경미는 사회복지사의 자기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사주로 분석한 연구에서 사회복지사의 사주 구조와 자기 효능감, 직무만족도는 서로 유의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자기 효능감은 식상이 비겁과 함께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직무만족도는 십성 중 재성이 전체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주 구조가 사회복지사의 직무 결정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할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서양의 성격특성, 직업심리학 이론과 명리학의 융합적 연구에서 정국용은 서양의 이론과 사주명리학의 직업적성과 상호 연관성 연구에는 사주와 서양 심리학에 의한 성격의 비교, 융의 심리학과 연결된 MBTI, 성격유형과의 상관관계를 밝히려는 연구에서 “사주 명식에 의한 성격특성이 서양의 성격이론처럼 성격 예측의 도구로서의 활용 가능성과 서양의 성격이론의 한계성을 사주명리학으로 보완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송진휘는 음양오행론과 개인의 선천적 성격적 성향의 연관성 연구에서 “음양오행론의 속성을 구체화하여 모듈형 단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고 판단, 성인학습자의 개별 욕구에 맞춰 HRD 직무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제안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최왕규는 명리학의 심리학적 이론 배경과 프로이트‧융‧아들러 심리학의 이론체계와 상호 상관성에서 연관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김나위는 프랜차이즈 기업 종사자의 조직몰입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DISC 행동유형과 사주명리학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주미 강은 직무만족·효능감·성과 및 스트레스에 관해서 위천리의 명리학적 직업적성론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다양한 직업군에 종사하는 재직자를 대상으로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