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지식 도서관

사주명조와 직무심리와의 관계 본문

카테고리 없음

사주명조와 직무심리와의 관계

베지멀 2021. 6. 5. 07:51

인간은 사회 속에서 다양한 상호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데 직업은 삶의 질과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생활의 기반이 된다. 직업은 사회적 지위를 수행하면서 개인적 역할을 의미하는 직(職)과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업(業)으로 정의된다. 최근 직업은 다양하게 분화되어 특정한 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직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제는 개인의 직업적성에 맞는 직무 선택과 만족도가 개인의 행복지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직업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국가적 차원에서도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업은 조직 구성원의 직업적 성과 역량 등을 고려한 적절한 직무배치가 경영성과로 이어진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개인의 성격, 적성, 흥미, 직업적 가치가 충분히 고려되지 못하여 개인, 기업, 국가적 차원에서 기회손실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개인의 직업 특성을 고려한 인적자원의 관리 시스템과 직무배치는 기업의 효율적인 생산성 확대로 연결되며 기업 발전과 성장에 영양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국가적 차원에서는 국가 직무능력표준(NCS: Natioal Competency Standards) 정책으로 산업현장의 직무 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는 정책을 도입하여 직업교육과 산업현장의 미스매치(mismatch) 현상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NCS 직무능력 수준 판단, 성취도에 대한 평가 기준의 부족으로 직무능력 수준 판단은 모호하며 직무만족도에 대한 평가 또한 마찬가지이다.

직업적성은 개인이 직업에서 직무수행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으며 구성요소로서 지능, 흥미, 성격, 환경적 영향을 고려한다. 적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발현의 가능성을 나타내는데, 직업적성 검사에서는 지능보다는 흥미와 성격을 중시한다. 흥미는 사물에 대한 현상이나 관심으로 어떤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성향이다. 흥미 이론은 진로와 직업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되었으며 홀랜드(Holland)와 스트롱(Strong)의 직업 흥미 이론이 대표적이다. 홀랜드의 흥미 유형 이론은 성격에 적합한 직업 흥미를 파악하는데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홀랜드는 직업 흥미 유형을 실제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의 6가지로 분류하고 개인의 직업 흥미 유형과 직업환경과의 연관성이 높을수록 직업의 만족도가 높아진다고 보았다. 우리나라 진로, 직업상담 현장에서도 MBTI 성격검사, 홀랜드와 스트롱의 흥미검사 등 서양의 검사 도구가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서양의 검사 도구는 동서양의 문화적 환경이 다르고 검사자와 상담자의 개인적 역량에 따라 검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한계성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명리학은 한국인의 문화적 특성과 정서에 맞는 개인의 직업적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학문이다. 명리학(命理學)은 사람의 태어난 생년월일시를 가지고 운명(運命)을 추론하는 학문이다. 사주를 간지(干支)로 치환하여 음양오행(陰陽五行), 생극제화(生剋制化) 등으로 상호관계를 해석한다. 과거에는 길흉화복(吉凶禍福), 건강, 부귀 빈천(富貴貧賤)을 예측하였지만, 현대는 개인의 성격, 진로, 적성 등의 상담 및 활용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맞추어 학계에서도 서양의 분석적, 체계적 방법과 명리학의 내면적, 통합적 이론을 융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사주 명조와 직무 심리의 연관성에 관한 통계적 연구는 선행연구가 미비하여, 직무에 대한 만족도, 효능감, 스트레스에 대한 변수를 분석한 명리학적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직업인의 직무에 대한 만족도, 효능감, 스트레스를 명리학적 관점에서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현재 진로·직업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서양의 분석 도구와 명리학 이론의 융합적 방법론으로 개인의 직업상담과 기업의 인사관리 등에서 활용적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개인, 기업, 국가적 차원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