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지식 도서관

사주명리학의 식신, 상관, 편재, 정관, 편관의 기질 본문

카테고리 없음

사주명리학의 식신, 상관, 편재, 정관, 편관의 기질

베지멀 2021. 5. 1. 07:54

십성은 각자 자기만의 독특한 성격특성을 지녔고 이러한 개별적 특성이 사구 주조에 따라 일간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다르다. 특히 사주내의 편중된 십성은 일간(日干)에게 강하게 작용하는 작용력이 있다. 그중 식신(食神)과 상관(傷官), 편재(偏財), 정관(正官)과 편관(偏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식신(食神)의 긍정적인 면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고 인간관계도 원만하다. 성격이 관대하고 예의범절이 바르며 서비스 정신이 좋다. 도량이 넓으며 문예와 기예에 능하다. 처세술이 능통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마무리가 깔끔하다. 현실적인 면을 추구한다. 과감한 결단력보다는 주변과의 화합을 도모한다.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주변의 협조력이 탁월하다. 부정적인 면으로는 앞서기를 좋아하고 잘나서는 성향이 있다. 소비가 심하고 멋을 부리며 허례허식이 많다. 이론과 말이 앞서고 행동과 실천은 잘 안 된다. 수입을 계산하지 않고 쓰고 보는 형이며 싫증을 잘 느낀다.

상관(傷官)의 긍정적인 면은 총명하며 영리하여 다방면으로 능력을 인정받는다. 자존심이 강하고 승부욕이 매우 강하여 부지런하다. 임기응변 좋아 무슨 일이든 감당해낼수 있는 능력이 있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잘 창출해 낸다. 논리적이고 지적이고 세련된 멋쟁이다. 언변이 뛰어나 상대방을 말로 잘 설득한다. 예지 능력이 탁월하고 총명하며 박학다식하다. 사교성이 좋아 대인관계에 능력을 발휘한다. 처세술과 설득력이 뛰어나 업무처리에 능숙하다. 반면 부정적인 면은 온화하지 않고 거만 불손하다. 비밀을 간직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의 자존심을 상하게 한다. 이해타산이 빠르며 목적 달성을 위해 빠르게 행동한다. 말이 많고 불평불만을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자신의 감정을 모두 표현해야 직성이 풀린다. 시비를 가려내야 직성이 풀린다. 정재(正財)의 긍정적인 면은 정확하고 성실하며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다. 거짓말을 싫어하고 고지식한 성품을 지녔다. 직장생활에 충실하고 시간 약속을 어기는 법이 없다. 통솔력이 좋고 경영능력이 좋아 이익 창출을 잘한다. 기획력이 있고 업무수행 능력이 안정적이다. 꼼꼼하고 치밀하여 실언과 실수를 하지 않는다. 숫자에 정확성이 있어 경리, 기획, 회계업무 등에 능하다. 반면 부정적인 면은 이해득실은 빠르나 최종 결론을 내리는 적기를 놓친다. 고지식하여 원리원칙을 고수하고 융통성이 없다. 너무 정확한 계산으로 인심이 박하고 인색하다. 양보심이 적고 자신의 실리에 집착하여 큰 것을 놓친다.

편재(偏財)의 긍정적인 면은 이재에 뛰어나 큰돈을 유용하는 재능을 가지고 있다. 계산이 빠르며 돈 버는 기술이 탁월하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 받는 것을 싫어한다. 요령이 많은 재주꾼이며 개척정신이 뛰어나다. 기회, 심리, 형세를 응용하여 돈을 번다. 반면 부정적인 면은 가무와 풍류를 즐기며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기질이 많다.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하나 때에 따라서는 재물을 경시한다. 민첩한 성격과 재능이 있으나 지구력이 없다. 남을 도와주기를 좋아하지만 그것은 기분에 의해 좌우된다. 타인의 아첨을 좋아하고, 대범한 척 인색하지 않은 티를 낸다. 대체로 말주변이 좋고 허풍과 큰소리도 잘 친다.

정관(正官)의 긍정적인 면은 품위와 인격이 잘 갖추어져 있고, 자비와 도덕심이 강하다. 명예와 질서를 존중하고 공정한 일처리로 타인의 모범이 된다. 비리를 척결하는 청렴결백한 성격이다. 도덕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준법정신을 중요시 여긴다. 책임감이 강하고 조직에서 상사를 잘 모신다. 반면 부정적인 면은 자존심이 강하고 지나치게 원리원칙대로 한다. 관용과 이해가 부족하다. 정확한 관리로 인하여 주변사람들이 피곤할 수 있다. 융통성이 부족하여 큰일에 방해가 된다. 수단이 없어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한다. 환경에 적응능력이 부족하여 갈등을 많이 겪는다. 자신이 하는 일을 인정받지 못하면 심히 고민에 빠진다.

편관(偏官)의 긍정적인 면은 책임감이 강하며 조직생활에 적합하다. 강한 의협심으로 강자에게서 약자를 보호하는 기질이 있다. 권위적이고 총명하며 결단성이 뛰어나다. 자신의 감정표현을 분명히 하고, 담백한 면이 있다. 개척정신과 모험심, 의협심이 있다. 반면 부정적인 면은 타협을 싫어하고 투쟁심과 야당성의 기질이 강하다.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을 싫어하며 성질이 급하다. 권모술수에 능하고 목적 달성을 위해 수단과 방법은 가리지 않는다. 이론과 타협보다는 먼저 행동으로 해결하려 한다. 고집이 세고 타협을 모르며 반항을 잘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