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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국의 설정과 십성의 설정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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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국의 설정과 십성의 설정

베지멀 2021. 4. 17. 08:02

격(格)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주의 월령(月令)을 보고 월령(月令)의 지장간(支藏干)중 천간(天干)으로 투출 한 것이 무엇인가를 살펴야 한다. 그다음 사령(司令)하고 있는 월령의 진가(眞假) 여부를 파악한 후 맑고 탁함을 구분하고, 신강약(身强弱)을 판단하여 격(格)과 조화로운 용신(用神)을 설정한다. 격은 내격(정격)과 외격으로 나눠지며 내격은 월지 지장간에서 투출 된 오행을 일간과 대조하여 십성의 이름을 그대로 적용되는 열개의 격을 말하는 것이다. 그 종류는 비견격(比肩格) · 겁재격(劫財格) · 식신격(食神格) · 상관격(傷官格) · 정재격(正財格) ·편재격(偏財格) · 정관격(正官格) · 편관격(偏官格) · 정인격(正印格) · 편인격(偏印格)으로 열 개의 정격으로 구분된다. 일반 격을 벗어나 하나의 오행으로 편중된 종아격(從兒格) · 종재격(從財格) · 종관격(從官格) · 종인격(從印格)과 합작용에 의한 변격(變格)으로 화토격(化土格) · 화금격(化金格) · 화수격(化水格) · 화목격(化木格) · 화화격(化火格)이 있다.

김기승(2003)의 『명리학정론』의 격(格)을 정하는 원칙을 기준으로 하여 격을 설정한다면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격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지지에 암장된 지장간(支藏干)을 알아야 하며 지지(地支)에 암장된 지장간(支藏干)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월지(月支)에 암장된 정기(正氣)가 월간(月干), 시간(時干), 연간(年間)에 투출 하면 그 투출 한 천간을 일간에 대비하여 육신의 명칭으로 격명(格名)을 정한다. 둘째, 월지(月支)의 정기(正氣)가 천간에 없으면 중기(重機), 여기(餘氣) 순으로 투출 된 것을 격(格)으로 정한다. 셋째, 월지(月支)에 암장된 천간이 하나도 투출 된 것이 없으면 월지(月支)의 정기(正氣)를 격으로 정한다. 넷째, 사주 내에서 합국을 이루었거나 강왕한 오행을 격(格)으로 정할 수도 있다. 연지(年支)는 오행의 힘으로 사 주 내의 온도를 주관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월지(月支)는 태양계의 기후이다.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는 태양계의 영향력 아래 살고 있다. 이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이 바로 월지(月支)이다. 월지(月支)의 지장간(支藏干)에서 천간으로 투출 된 간(干)을 격으로 정하는 것도 바로 계절인 월지(月支)에서 무엇이 일간에게 주관된 것인가에 따라 일간의 기본적 성향을 갖게 되는가를 판단하고자 함이다. 대운 또한 월주(月柱)를 기준으로 순행과 역행으로 진행되니 월주(月柱)의 기운은 사주를 관리한다고 볼 수 있다. 김기승은 책임을 맡은 명령 기관이라 뜻으로 사령(司令)이라는 단어가 월지(月支)에 붙게 된 이유라고도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박영창(2007)은 일간이 나머지 일곱 자와 맺는 관계는 지극히 중요한 것으로 일곱 자와 각각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용어가 육신(六神)이며 일명 십신(十神)이라고도 하였다. 『자평진전(子平眞詮)』에서는 나의 부모, 형제, 처자의 육친(六親)은 팔자(八字)에 있다고24) 언급한 것처럼 부모, 배우자, 형제, 자녀 등과 같은 혈연관계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지위와 명예, 대인관계, 지식과 기술, 의식주와 재산, 권리와 의무 등으로도 구분한 것이다. 앞서 살펴본 격국(格局)도 바로 십성의 명칭으로 정해진다. 십성은 생년월일시를 사주 즉, 연주(年柱)인 연간(年干)과 연지(年支), 월주(月柱)인 월간(月干)과 월지(月支), 일주(日柱)인 일간(日干)과 일지(日支), 시주(時柱)인 시간(時干)과 시지(時支)와의 관계를 사주의 주인인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배속된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상생상극(相生相剋)으로 나타내는 명칭이다. 십성은 말 그대로 10개의 성(星)으로 구분된다. 일간을 기준으로 오행이 같으며 음양이 같은 경우 비견(比肩), 일간과 오행이 같으며 음양이 다른 경우 겁재(劫財),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으면 식신(食神),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르면 상관(傷官),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르면 정재(正財),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으면 편재(偏財),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르면 정관(正官),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으면 편관(偏官),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르면 정인(正印),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으면 편인(偏印)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 남효순, 2014, 사주구조와 내·외재적 직업가치의 관계분석,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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